본문 바로가기

Adobe(어도비)/프리미어(premiere)

프리미어(premiere) 자막, 다 같은거 아니었어?

자막 옵션에 종류가 왜 이렇게 많지?

여러분은 목적에 맞는 자막으로 영상 작업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이제부터라도 여러분 콘텐츠 특성에 맞는 자막을 선택하세요.

Closed Captions과 Open Captions의 차이

Closed Captions

TV 방송이나 스트리밍(Youtube, Netflix 등) 서비스와 같은 곳에서 주로 사용되는데, 시청하는 사용자가 자막을 직접 켜거나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는 기기 혹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실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pen Captions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커스터마이징(customize) 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막 자체가 영상 안에 직접 삽입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자막을 켜거나 끌수 없고, 렌더링된 최종 결과물의 화질이 나쁘면 함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losed Caption의 종류

CEA-608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에서 사용하던 방식으로, 영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네덜란드어, 포르투갈어 이 7가지 언어로 화면 아래 검정 배경에 흰 글씨의 대문자로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CEA-708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폰트의 종류, 텍스트 사이즈와 배경색을 사용자가 제한적으로나마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는 이 CEA-708을 지원합니다.

Teletext

아날로그 PAL 전송 방식을 이용하는 유럽지역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Closed Captions은 CEA-708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최종 렌더링 단계에서 Sidecar File(.mcc, .xml, .srt 포맷 등)을 생성해서 자막을 분리, 저장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자막을 따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도록 영상과 함께 첨부된 파일이 보통 srt 포맷의 자막입니다.

Open Captions은 영상 자체에 다양한 스타일로 자막을 삽입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특별히 영상의 자막을 켜거나 끄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자막의 품질은 영상의 품질을 따라간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가능한 고화질로 렌더링(rendering) 해주세요. 

여러분이 만드는 영상의 특성에 맞게 자막을 생성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