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photoshop)

블렌딩(Blending) & 조절(Adjustment)

포토샵에는 이미지 합성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블렌딩 모드와 조절 레이어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메뉴를 다 알고 사용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힘들뿐더러 실무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메뉴들이 몇가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메뉴들만 잘 활용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블렌딩 모드와 조절 레이어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습자료 다운로드: designdepot.tistory.com/63

블렌딩 모드란 레이어와 레이어를 혼합해서 새롭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 있는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선택하고, 아래 있는 레이어와 혼합해서 빠르게 효과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쓰입니다.

블렌딩 모드의 종류

블렌딩 모드에는 이렇게 여러가지가 있는데 모두 다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크게 6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옵션 막대의 [모드] 팝업 메뉴에서 다음 옵션을 선택합니다.

[혼합 모드] 팝업 메뉴에서 다양한 옵션을 스크롤하여 이미지에서 표시되는 방식을 확인합니다. 캔버스에 혼합 모드의 실시간 미리 보기가 표시됩니다.
32비트 이미지에는 [표준], [디졸브], [어둡게 하기], [곱하기], [밝게 하기], [선형 닷지(추가)], [차이], [색조], [채도], [색상], [광도], [밝은 색상] 및 [어두운 색상] 혼합 모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Normal)

각 픽셀을 편집하거나 페인트하여 결과 색상으로 만듭니다. 이 모드가 기본 모드입니다. 비트맵이나 인덱스 색상 이미지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표준] 모드를 한계값이라고 합니다.

디졸브(Dissolve)

각 픽셀을 편집하거나 페인트하여 결과 색상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결과 색상은 픽셀 위치의 불투명도에 따라 임의로 픽셀을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으로 대체한 색상입니다.

배경

레이어의 투명한 부분만 편집하거나 페인팅합니다. 이 모드는 [투명 픽셀 잠그기]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레이어에만 작용하며 아세테이트지에서 투명 영역의 뒷면에 페인트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지우기

각 픽셀을 편집하거나 페인트하여 투명하게 만듭니다. 이 모드는 [모양] 도구(칠 영역 을 선택한 경우), [페인트 통] 도구 , [브러시] 도구 , [연필] 도구 , [칠] 명령 및 [획] 명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투명 픽셀 잠그기]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레이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둡게 하기(Darken)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 중 더 어두운 색상을 결과 색상으로 선택합니다.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곱하기(Multiply)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을 곱합니다. 결과 색상은 항상 더 어두운 색상이 됩니다. 어느 색상이든 검정색을 곱하면 검정색이 되고, 어느 색상이든 흰색을 곱하면 색상에 변화가 없습니다. 검정색이나 흰색 이외의 다른 색상으로 페인트하면 페인팅 도구로 계속 획을 그릴수록 점점 더 어두운 색상이 됩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여러 개의 마킹펜으로 그리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색상 번(Color Burn)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두 채널 사이의 대비를 증가시켜서 기본 색상을 어둡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선형 번(Linear Burn)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명도를 감소시켜서 기본 색상을 어둡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밝게 하기(Lighten)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 중 더 밝은 색상을 결과 색상으로 선택합니다.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스크린(Screen)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의 반전색을 곱합니다. 결과 색상은 항상 더 밝은 색상이 됩니다. 검정색으로 스크린하면 색상에 변화가 없고, 흰색으로 스크린하면 흰색이 됩니다. 이 모드는 여러 장의 사진 슬라이드를 서로 포개서 투영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색상 닷지(Color Dodge)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두 채널 사이의 대비를 감소시켜서 기본 색상을 밝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검정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선형 닷지(추가)(Linear Dodge Add)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명도를 증가시켜서 기본 색상을 밝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검정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오버레이(Overlay)

기본 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거나 스크린합니다. 패턴이나 색상은 기본 색상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보존하면서 기존 픽셀 위에 겹칩니다. 기본 색상은 대체되지 않고 혼합 색상과 섞여 원래 색상의 밝기와 농도를 반영합니다.

소프트 라이트(Soft Light)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하여 이미지에 확산된 집중 조명을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이미지는 닷지한 것처럼 밝아지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더 어두우면 이미지는 번한 것처럼 어두워집니다. 순수한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칠하면 더 밝거나 더 어두운 영역이 뚜렷이 나타나지만 순수한 검정이나 흰색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드 라이트(Hard Light)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거나 스크린합니다. 이미지에 강한 집중 조명을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이미지는 스크린한 것처럼 밝아집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밝은 영역을 추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이미지는 곱한 것처럼 어두워집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어두운 영역을 추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순수한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페인트하면 순수한 검정색이나 흰색이 됩니다.

선명한 라이트(Vivid Light)

혼합 색상에 따라 대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색상을 번하거나 닷지합니다.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대비를 감소시켜 이미지를 밝게 하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대비를 증가시켜 이미지를 어둡게 합니다.

선형 라이트(Linear Light)

혼합 색상에 따라 명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색상을 번하거나 닷지합니다.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명도를 증가시켜 이미지를 밝게 하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명도를 감소시켜 이미지를 어둡게 합니다.

핀 라이트(Pin Light)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대체합니다.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밝은 색상은 변화가 없습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색상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특수 효과를 추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하드 혼합(Hard Mix)

혼합 색상의 빨강, 녹색, 파랑 채널 값을 기본 색상의 RGB 값에 추가합니다. 채널의 결과 합계가 255 이상이면 255 값을 받고 255 미만이면 0 값을 받습니다. 따라서 모든 혼합 픽셀의 빨강, 녹색, 파랑 채널 값은 0 또는 255입니다. 그러면 모든 픽셀이 기본 가색(빨강, 녹색 또는 파랑), 흰색 또는 검정으로 변경됩니다.

CMYK 이미지의 경우 [하드 혼합]을 선택하면 모든 픽셀이 기본 감색(녹청, 노랑 또는 마젠타), 흰색 또는 검정으로 변경됩니다. 최대 색상 값은 100입니다.

차이(Difference)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명도 값이 더 큰 색상에서 다른 색상을 뺍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기본 색상 값이 반전되고 검정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제외(Exclusion)

[차이] 모드와 유사하지만 대비가 더 낮은 효과를 냅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기본 색상 값이 반전되고, 검정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빼기(Subtract)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에서 혼합 색상을 뺍니다. 8비트 및 16비트 이미지에서는 결과로 산출된 음수 값이 0으로 클리핑됩니다.

나누기(Divide)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에서 혼합 색상을 나눕니다.

색조(Hue)

기본 색상의 광도와 채도 및 혼합 색상의 색조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채도(Saturation)

기본 색상의 광도와 색조 및 혼합 색상의 채도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여 채도가 0인 영역(회색)을 페인트하면 색상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색상(Color)

기본 색상의 광도 및 혼합 색상의 색조와 채도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의 회색 레벨을 유지하며 단색 이미지에 색상을 칠하고 컬러 이미지에 색조를 적용하는 데 유용합니다.

광도(Luminosity)

기본 색상의 색조와 채도 및 혼합 색상의 광도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이 모드는 [색상] 모드의 반대 효과를 냅니다.

밝은 색상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에 대한 모든 채널 값의 총합을 비교하고 더 높은 값의 색상을 표시합니다. [밝은 색상]은 제3의 새로운 색상을 생성하지 않으며, 결과 색상을 만들기 위해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가장 높은 채널 값을 선택하기 때문에 [밝게 하기] 혼합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 색상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에 대한 모든 채널 값의 총합을 비교하고 더 낮은 값의 색상을 표시합니다. [어두운 색상]은 제3의 새로운 색상을 생성하지 않으며, 결과 색상을 만들기 위해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가장 낮은 채널 값을 선택하기 때문에 [어둡게 하기] 혼합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helpx.adobe.com/kr/photoshop/using/blending-modes.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