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를 블렌드하여 두 오브젝트 사이에 모양을 만들어 고르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열린 패스 사이를 블렌드하여 오브젝트가 매끄럽게 변하도록 하거나, 색상과 오브젝트의 블렌드를 결합하여 특정 오브젝트 모양에서 색상 변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블렌드하는 것과 블렌드 모드나 투명도를 오브젝트에 적용하는 것은 다릅니다.
블렌드를 만들면 블렌드된 오브젝트는 하나의 오브젝트로 처리됩니다. 원본 오브젝트 중 하나를 이동하거나 원본 오브젝트의 고정점을 편집하면 블렌드가 그에 따라 변경됩니다. 또한 원본 오브젝트 사이에서 블렌드된 새 오브젝트에는 자체 고정점이 없습니다. 블렌드를 확장하여 블렌드를 별개의 오브젝트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Step 1: 오브젝트 그리기
타원 툴을 선택합니다.
첫번째 오브젝트를 그려줍니다.
두번째 오브젝트를 그려줍니다.
Step 2: 블렌드(blend) 적용
두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한 후, 왼쪽 도구 상자의 blend tool을 선택합니다.
첫번짹 오브젝트부터 클릭하고, 이어서 두번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블렌드가 적용됩니다.
Step 3: 블렌드 간격(spacing) 옵션
블렌드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도구 상자의 블렌드 툴을 더블 클릭합니다.
먼저 확인할 사항은 간격 입니다. 간격은 혼합에 추가할 단계 수를 결정합니다.
기본 값은 spacing(간격)이 smooth color(매끄러운 색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smooth color(매끄러운 색상)는 혼합에 대한 단계 수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오브젝트의 칠과 선이 서로 다른 색상인 경우 색상이 매끄럽게 변화될 수 있는 최적의 단계 수가 계산됩니다. 오브젝트의 색상이 서로 같거나 그라디언트 또는 패턴이 들어 있는 경우, 두 오브젝트의 테두리 상자 가장자리에서 가장 긴 거리를 기준으로 단계 수가 계산됩니다.
specified steps(지정된 단계)는 블렌드의 시작과 끝 사이의 단계 수를 조절합니다. 입력하는 숫자는 두 오브젝트 사이에 생성되는 갯수입니다.
specified distance(지정된거리)는 블렌드에서 단계 사이의 거리를 조절합니다. 지정한 거리는 한 오브젝트의 가장자리에서 다음 오브젝트의 대응하는 가장자리까지로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한 오브젝트의 맨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다음 오브젝트의 맨 오른쪽 가장자리까지의 거리입니다.
Step 4: 블렌드 방향(orientation) 옵션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은 블렌드의 방향입니다. 혼합된 오브젝트의 방향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마찬가지로 첫번째 오브젝트를 그려줍니다.
다른 색상으로 다른 오브젝트를 그려줍니다.
두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고, 블렌드 툴을 선택한 뒤, 첫번째와 두번째 오브젝트를 순서대로 클릭해줍니다.
블렌드가 적용되었으면, 왼쪽 도구 상자에서 블렌드 툴을 더블클릭해서 옵션창을 열어줍니다. 단계를 3단계로 지정해준 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구 상자에서 anchor point tool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펜툴(pen tool)의 하위 옵션에 위치합니다.
블렌드가 적용된 패스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드래그해서 모양을 구부려줍니다.
다시 블렌드 툴을 더블 클릭해서 orientation(방향을 변경해 봅니다. 첫번째 설정은 블렌드 방향을 페이지의 x축에 수직하게 설정합니다.
두번째 설정은 패스에 수직으로 블렌드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즉, 패스의 모양에 맞춰 적용된 블렌드가 회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오브젝트로 색상과 투명도의 변화를 적용해 보면서 블렌드 옵션을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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