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utube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스토리보드(storyboard)란?

영화나 텔레비전 광고 또는 애니메이션 같은 영상물을 제작하기 위해 작성하는 일종의 문서입니다.

영상의 흐름을 설명하기 위한 스토리나 구성요소, 촬영정보, 동선 등의 제작시 필요한 정보들이 미리 약속된 기호들에 의해 중요한 장면별로 간단히 스케치를 하여 스토리보드를 만듭니다. 따라서 스토리보드에는 영상촬영 및 편집시에 필요한 전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점검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며, 촬영 및 편집을 하는 데에도 일종의 가이드 라인이 되어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출처: 위키백과>

스토리보드에 대한 정의는 위와 같은데요, 초보자 입장에서 선뜻 어떻게 스토리보드를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한번, 스토리보드 없이 바로 촬영을 진행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막상 입이 떨어지지도 않을 뿐더러 나의 콘텐츠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 외부로 촬영을 간다면 무엇을 해야할지 몰라 허둥지둥 대다가 별 소득 없이 집으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스토리보드는 여러분의 콘텐츠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 장치인 셈입니다.

그렇다면 스토리보드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다른 사람들과 협업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어느 정도는 성의있고, 뚜렷한 결과물이 좋겠지만, 1인 크리에이터처럼 혼자서 작업 한다면 어느 시점에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놓치지만 않는다면 그림을 잘 그릴 필요도 없습니다. 만약 그림 그리기가 어렵다면, 동그라미와 선만으로 최대한 단순하게 그려도 되고, 상황을 문장으로 묘사해도 상관없습니다. 스토리보드는 실제 촬영시 촬영 장소와 시간, 도구와 내용 등을 빠뜨리지 않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니까요.

위의 사진이 스토리보드 입니다.(이렇게 그림을 잘 그릴 필요는 없으니 너무 부담갖지 마세요.) 상황 설명과 대사 등 콘텐츠의 주요 내용들을 촬영시 잊지 않게 기록해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의 일상생활을 브이로그 형태로 기록하는 콘텐츠의 경우,

  • 교실에서 촬영을 한다면, 어느 위치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촬영도구로, 어떤 모습을 촬영할지를 정하고(핸드폰으로 교실 뒤편 내 책상에서 친구들과 이야기 하는 장면)
  • 운동장과 같은 야외에서 촬영을 한다면, 어느 위치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촬영도구로, 어떤 모습을 촬영할지(핸드폰으로 5분동안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뛰면서 운동하는 장면) 정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여러분들도 아래 첨부된 스토리보드를 참고해서 생생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해 보세요.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세요.
스토리보드.jpg
1.51MB

반응형

'Youtube'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oll이란?  (0) 2020.05.15
촬영의 이해  (0) 2020.05.11
콘텐츠의 저작권  (0) 2020.05.05
크리에이터란?  (0) 2020.04.21
Youtube 채널 만들기  (0) 2020.04.13